본문 바로가기
생물사전

푸바오, 자이언트 판다 멸종위기 이유, 수명과 특징

by 작은 세상 2023. 11. 25.
반응형

안녕하세요. 다들 판다 귀여워하시죠. 푸바오에 대한 관심이 많이 지면서 자이언트 판다에 대한 인기가 높아지고 있는데요. 이렇게 귀여운 판다가 멸종위기라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다들 궁금해하실 것 같아서 오늘은 자이언트 판다 멸종위기와 더불어 수명과 특징 등에 대해 포스팅해 보겠습니다.

목차

    자이언트 판다 멸종위기 이유

    자이언트 판다에 대한 주요 위협을 주고 있는 요소는 자연 서식지의 손실과 단편화입니다. 인구가 증가함에 따라 농업, 기반 시설 및 주거 개발을 위한 토지에 대한 수요가 증가했고 이로 인해 판다 서식지가 분열되고 개체군이 고립되며 펜더의 식단에 중요한 대나무 숲의 가용성이 감소했습니다. 자이언트 판다는 식단을 거의 전적으로 대나무에 의존합니다. 기후 변화, 서식지 파괴 및 인간 활동은 대나무 가용성에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판다가 사는 지역에서 대나무가 부족하거나 존재하지 않으면 영양 스트레스와 개체수 감소로 이어지며 또한 인간의 벌목, 농업, 기반 시설 개발과 같은 활동은 판다 서식지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쳤습니다. 밀렵과 불법 벌목은 서식지 파괴에 특히나 안 좋은 위협이 되며 도로 및 기타 개발로 인해 판다의 서식지가 사라지고 있습니다. 인간의 활동도 원인이 되었지만 자이언트 판다의 낮은 번식률도 영향을 주었는데요. 자이언트 판다의 번식률은 상대적으로 낮습니다. 암컷 판다는 매년 며칠 동안만 번신력을 가지며 보통 새끼 한 마리를 낳습니다. 이러한 낮은 번식률로 인해 개체수 감소에서 빠른 회복을 하기가 어렵습니다. 이러한 위협을 해결하기 위해 중국은 국제적으로 보존 노력을 시행했었습니다. 이러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자이언트 판다는 국제자연보전연맹(IUCN)의 적색목록에 멸종 위기종으로 분류되어 있습니다.

    자이언트 판다의 수명과 특징

    자이언트 판다는 상대적으로 크며, 수컷이 암컷보다 더 큽니다. 무게는 통상적으로 85~125kg 정도이지만 일부 개체는 더 많이 나갈 수도 있습니다. 자이언트 판다는 눈, 귀, 어깨, 다리 주위에 검은색 털 반점이 있는 독특한 흑백 색상을 가지고 있으며 몸의 나머지 부분은 대부분 흰색입니다. 발은 대나무를 쥐는데 적합한 강한 발톱이 있으며 앞다리는 근육으로 되어 있어 나무를 오르는 데 도움이 되고, 뒷다리는 걷기에 더 적합합니다. 자이언트 판다의 수명은 일반적으로 약 15~20년입니다. 자이언트 판다는 사육 환경에서 더 오래 살 수 있으며 일부 개체는 30대에 이릅니다. 사육 프로그램은 판다 번식에 대한 지식에 도움을 줬으며 이 판다를 보존하는 중요한 역할을 해왔습니다. 귀여운 외모로 사랑받는 자이언트 판다는 일반적으로 단독 생활을 하는 동물입니다. 판다는 냄새 표시로 표시하는 영역을 가지고 있으며 울음소리 및 신체 언어를 통해 서로 의사소통을 합니다. 주로 어두컴컴한 새벽과 황혼시간에 더 활동적이며 야행성입니다.

    자이언트 판다의 지능

    자이언트 판다는 사육 상태에서도 문제 해결 능력을 보여왔습니다. 관리인이 제공하는 다양한 농축 장치와 퍼즐을 통해 음식을 얻는 방법을 알아낼 수 있으며 이는 인지적 유연성과 적응성의 수준이 높다는 걸 알 수 있습니다. 또한 판다는 환경에서 학습하는 능력을 보여주기도 하였는데, 특정 작업에 필요한 위치, 루틴 및 기술을 기억할 수 있습니다. 이는 식량원을 찾고 영토를 탐색하는 것이 중요한 야생에서의 생존에 특히 중요합니다. 자이언트 판다는 다양한 소리, 몸짓, 냄새 표시를 사용하여 서로 의사소통을 합니다. 야생의 자이언트 판다는 서식지 변화, 식량 가용성 및 기후 변동과 관련된 문제에 직면했습니다. 이러한 변화에 적응하고, 대체 식품 공급원을 찾고, 이에 따라 행동을 조정하는 능력을 보이는데 이는 지능의 정도를 반영합니다.

    자이언트 판다의 대표 푸바오

    자이언트 판다가 대한민국에서 주목받게 된 이유는 푸바오라는 판다 때문입니다. 푸바오는 2014년 중국 주석 시진핑의 방한 이후 에버랜드로 들여온 러바오와 아이바오의 첫 새끼로, 2020년에 대한민국 최초로 자연 번시그로 태어난 판다입니다. 에버랜드 내 동물들 중에서 가장 인기가 높으며 에버랜드 유튜브 채널 진 분의 상당수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귀엽고 인기가 많은 푸바오는 중국의 소유권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4살이 되면 중국으로 반환을 해야 하며 중국으로 가게 되면 다시는 한국으로 돌아오지 못한다고 합니다. 하지만 중국 다수의 팬들도 중국으로 푸바오를 데려오는 걸 반대하는 입장입니다. 반대하는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는데, 특히 중국 내에서 판다에 대한 대접이나 인지에 차이가 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타국은 판다를 보호 하는데 비용이 연간 100만 달러라는 임대료가 나오며, 혹시라도 죽으면 배상금까지 물어내야 하기 때문에 작은 스트레스라도 받을까 걱정하며 극진히 대접하는데, 중국은 임대료가 훨씬 싸기에 애지중지할 필요가 없으며 관리를 소홀히 한다고 합니다. 푸바오가 중국으로 돌아왔을 때 여러 가지 스트레스나 관리가 제대로 되지 않을 것 같아 걱정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아무래도 그럴 것이 동물을 좋아하는 입장에서 저런 관리가 우려된다면 반대를 하는 게 당연하다고 생각합니다.

     

    푸바오 보러가기

    반응형